본문 바로가기

2025/01/023

07 관계: 시가(媤家) 친가(親家) 호칭 ○ 조손(祖孫) 조상과 후손 - 조(祖): 조상(祖上), 조부-조모(2대조), 외조(外祖-父母, 2대조), 증조(曾祖-父母, 3대조), 고조(高祖-父母, 4대조), 현조(玄祖, 5대조), 원조(遠祖) - 조(祖-가문): 시조(始祖), 가조(家祖), 현조(顯祖, 이름이 드러난 조상) - 조(祖-종족, 국가): 개조(開祖), 국조(國祖↔始祖, ex.국조 단군, 개국시조), 선조(先祖), 열조(烈祖), 원조(元祖),  - 손(孫-가족): 손자, 손녀, 손주, 손부(孫婦, 손자며느리), 손서(孫壻, 손자사위), 장손(長孫), 증손, 고손, 적손(嫡孫↔庶孫), 외손(外孫↔親孫), 현손(玄孫), 내손(來孫, 6대손), 조손(祖孫, -관계)- 손(孫-가문): 종손(宗孫-종가의 맏손자), 종손(從孫, 형제의 손자), .. 2025. 1. 2.
07 관계: 형제(兄弟)- 같은 세대 내의 명칭 ○ 형제에 관한 명칭(같은 항렬) 부모와 자식의 관계가 서로 다른 세대 간의 관계라면, 같은 세대(항렬) 안에서 서열을 가리는 관계는 형과 아우, 즉 형제(兄弟)의 관계다. 형(兄)은 윗사람을, 제(弟)는 아랫사람을 가리킨다.  형제사이에도 백형이니 중형이니 하는 문자로 서열을 지칭할 수가 있다. 하지만 이것은 주로 문어체의 일이고, 구어체에서는 보통 형-아우, 큰형, 작은형과 같이 순 우리말 위주로 사용한다. 구어체에서 상대를 호칭할 때 ‘아우’보다는 ‘동생’이 더 자주 쓰이기도 하는데, 정작 동생(同生)이란 어휘 자체에는 형이나 아우가 특정되어 있지 않다. 애당초 한 어미의 배에서 나온 형제 사이를 지칭하는 용어였을 지도 모른다. 어쨌든 현재 ‘동생’이라는 말은 ‘아우’와 동일시된다. 여자형제들 사이.. 2025. 1. 2.
07 관계: 부모(父母) 세대에 대한 명칭 명칭은 정체성에 관한 것이다. 사람들이 누군가를 부르는 명칭에는 사람들이 그를 어떤 사람으로 보느냐 혹은 믿느냐 하는 개념이 들어있다.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대우가 달라진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불리는 호칭에 신경을 쓰는 것이다. 내용이 따르지 못하는 한이 있어도 좀 더 그럴싸한 직함이나 신분으로 불리고 싶어 하는 것이다.  사람에게 붙는 명칭의 접미어들 가운데 관계에 의해 생겨나는 명칭이 따로 있다. 관계에 의해 불리는 이 대명사들은 다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형님으로 불릴 때와 아우로 불릴 때, 상대방이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진다. 그런데 관계에 의해 불리는 명칭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고, 동시에 상대적이다. 내가 아버지라 부르는 사람은 할아버지의 아.. 2025.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