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에 관한 접미어

01. 사람: 신분을 나타내는 인(人)과 가(家)

by Chiron 21 2024. 11. 20.

02. 직업 신분 명칭에서 사람을 뜻하는 말

           인(人) 자(者), 가(家), 사(師), 사(士),  

            관(官), 원(員), 민(民), 부(夫), 수(手)

 

        

직업과 신분의 명칭에서 사람을 나타내는 접미어는 인(人) 외에도 자(者), 가(家), 사(師), 사(士), 원(員), 민(民) 등이 대표적이다(~하는 사람). 영어에서도 어떤 일이나 직종에 ‘-er’ ‘-ist’ ‘-or’ ‘-ous’ '~man' 등을 붙여 사람을 나타내는 것과 같다. 이 경우 사람을 나타내는 다양한 접사들이 왜 그렇게 다르게 붙는지에 대한 설명은 좀 복잡하다. 우연히 그렇게 된 것도 있고, 관행에 따른 것도 있겠지만, 직업 명칭이 생길 당시 그 직업에 대한 사회적 지위나 인식들이 반영된 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획일적으로 그 각각의 이유를 딱 맞게 가려낼 수는 없다.

특히 시대의 변화에 따라 각 직업의 사회적 지위나 인식은 변화를 계속한다. 옛날에는 사람의 직업에 귀천의 구분이 있어서, 직업 명칭에 붙는 접미어는 직업의 사회적 지위를 가늠하는 데 어느 정도 유효한 의미가 있었다. 하지만 어떤 직업의 사회적 인식이나 지위가  1백년 전이나 1천년 전과 같을 수는 없다. 현대에 새로 등장한 직업들은 50년 전, 20년 전, 혹은 불과 10여년 전과 뒤바뀌기도 한다. 따라서 직업 명칭에 붙은 접미사를 가지고 그 직업의 지위를 가린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 현대에는 직업에 대한 귀천의 차별이 없을 뿐 아니라, 각 직업의 사회적 지위나 인식이 전혀 다르게 바뀐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쉬운 예로, 전근대 시기에는 관직(공무원)이나 종교인(성직자) 학자들이 사회적 권위를 행사하고 진심이든 아니든 존경을 받는 대상이었으나 지금은 사회적 존경이 예전 같지 않다. 자연히 사회적 권위도 제한적이다. 전통적인 사-농-공-상(士-農-工-商)의 개념에서 가장 하위의 직업으로 취급되던 상인들은 자본주의 사회로 들어오면서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지위를 행사하고 있다. 그 안에도 들지 못하던 엔터테이너들은 이제 평범한 청소년들의 우상이 되고 있기도 하다. 공(工)에 해당할 법한 IT산업 종사자들은 종교나 정치인들보다 더 강력하게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질 않은가.    

새로운 종류의 직업인 경우 한국어로 굳이 번역되지 않고 외래어 그대로 쓰이는 것도 21세기의 추세다. 

 

 

 

참고: 사람의 신분 직업에 흔히 붙는 접미어 ('사람'을 나타내는) 
* 직업 일반
       사람 인(人) - 가장 보편적인 의미. ~하는 사람
       집 가(家) - 해당 분야에서 일정한 경지를 이룬 사람
       스승 사(師) - 사회적 존경을 받는 종류의 직업
       놈 자(者) - 보편적인 의미이나 인(人)보다는 살짝 낮추는 의미


* 전통적인 계급 구분
       선비 사(士) - 사회적 권위와 책임이 부여된 전문적 직업
       벼슬 사(使) - 관리로서(주로 고급관리) 공공의 중책에 해당하는 직업
       벼슬 관(官) - 책임과 권리를 갖는 중급 이상의 공직자, 군 사관에 해당.
       벼슬 리(吏) - 중급 이하의 실무 공무원 정도의 직책
       군사 병(兵) - 그런 직종을 맡아 하는 군 병사
       장인 공(工) - 제조, 설비 등 기술을 사용하여 일하는 직업
       관리 원(員) - 공공 서비스나 유사한 역할에 해당하는 직업
       백성 민(民) - ‘땅(坤)’을 의미하는 글자로, 평민들이 종사하는 직업
       날 생(生) - 배우는 사람, 배우는 지위의 사람
       장정 부(夫) - 주로 현장에서 몸으로 일하는 단순 직업
       손 수(手) - 특정 기능만 맡아 하는 전문직업

 

 

○ 사람 ()

- 직업인, 시인(詩人), 상인(商人), 농업인, 어업인, 집행인, 관리인, 관재인

* 01 사람 인(人) 항목을 참조하라. 

 

○ 집 ()

대개 자격증의 필요성 여부와 상관없이 실력으로 인정을 받는 전문 분야의 직업인을 의미한다.

(본래 뜻) 가(家)는 ‘일가견’ ‘일가(一家)를 이루다’와 같은 쓰임에서 보듯 특정 분야에서 자기 나름의 ‘독자적 경지’를 이룬 사람이란 뉘앙스를 내포하고 있다. 그래서 수입이나 지위 등과는 관계없이 단지 전문성과 취향의 성격이 높은 일, 일정한 형식이나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일 등에 주로 사용됨을 볼 수 있다. 생계나 돈벌이보다 일 자체가 좋아서 하는 취미 취향의(Maniac) 전문가에게도 가(家)가 사용된다. 

 

- (직업에서) 화가(畫家), 작가(作家), 문필가, 번역가, 도예가, 공예가,

- 만화가, 연주가, 만담가, 안무가, 무용가,

- 역술가, 풍수가, 예언가, 명상가, 발명가

- (Maniac) 등산가, 모험가, 수필가, 만담가, 수집가,

 

(항목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