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8 3

06 인체: 얼굴 耳目口鼻와 관련 어휘

인체는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감각하는 민감한 감지기관을 몸 전체에 보유하고 있다. 대개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다섯 가지를 오감(五感)이라 하여 감각의 전부로 치지만 여기에는 빠진 것들이 있다. 하나는 제6의 감각(六感)이라 하여 물리적 실체가 없는 것을 느끼는 기관이다. 오감을 느끼는 곳은 안이비설신(眼耳鼻舌身) 즉 눈, 귀, 코, 혀, 몸이다. 이를 통하여 색성향미촉(色聲香味觸) 다섯 감각을 느낀다(이는 불경 ‘반야심경’에 나오는 표현). 이 중 네 가지, 안이비설이 모두 머리, 그 중에서도 얼굴에 모여 있다. 안이비설은 얼굴에 있는 감각기관들의 기능적 묘사다. 일반적으로는 이목구비(耳目口鼻)로 표현하는데, 이는 얼굴에 있는 기관들의 형태적 묘사라 할 수 있다. 명칭의 순서는 같지 않다. 몸..

06 인체: 머리 頭 首, 얼굴 顔 面

○ 머리 두(頭), 머리 수(首)머리는 몸을 지배하고 컨트롤하는 부위이며, 모든 감각의 평가와 판단을 내리고 몸에 행동명령을 내리는 두뇌를 가진 기관이다. 그래서 합성 어휘에서 첫, 최고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머리 수(首)의 활용도 비슷하다. 두령(頭領)과 수령(首領)은 같은 의미다.  - (頭-기관) 두뇌(頭腦), 전두(前頭)엽, 후두(後頭)部. 측두(側頭)葉, 두통, 두발, 두개골, 귀두(龜頭), - (頭-성능) 두각(頭角), 선두(先頭), 필두(筆頭)- (頭-비유) 두령(頭領), 두목(頭目), 권두(卷頭)언, 서두(序頭), 어두(語頭), 염두(念頭), 화두(話頭), 필두(筆頭), 탄두(彈頭), 몰두, 두음, 두서(頭序), 가두(街頭), 구두(口頭), 교두보(橋頭-堡), 만두(饅頭), 간두(竿頭, ..

06. 사람의 몸에 관한: 몸 體

06. 사람의 몸(인체 人體)에 관한 접미어  ○ 몸 체(體, 体, body)체(體, 약어 体)는 사람의 몸 뿐 아니라 대다수 사물의 외형 전체(몸통)를 가리킬 때 사용한다. 전체(全體)라는 어휘에도 반영되어 있듯이,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모든 지체(肢體), 부품(部品)들이 온전히 조립되어 하나의 개체를 이룬 것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사람의 몸을 지칭할 때는 사람 인(人)을 붙여 인체(人體)라고 표현해야 정확해진다. 문자적으로는 정신적이거나 질적인 상태나 가치와 상관없이 물리적 실체만을 가리킨다(software와는 별개의 hardware에 관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심지어 목숨이 붙어있는지 여부조차 상관이 없다. 영어에서 body는 종종 죽어 있는 몸(시신)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한자어 체(體) 역..